Link
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ags
more
Archives
관리 메뉴

GEUL,GEUL,GEUL

NO.1 미국주식 햇병아리의 도전기! 본문

미국주식 리뷰

NO.1 미국주식 햇병아리의 도전기!

high-five 2023. 12. 24. 18:49

 


미국 주식에 도전하기 앞서, 스스로에게 물어보기

나는 왜 국내 주식에 머무르지 않고 미국주식에 뛰어들려하는가?


결론은, 거대한 자본이 모여있고,기축통화국인 미국의주식에 대한 호기심, 내가 벌어들이는 수입에 대한 한계, 한국주식을 하며 느낀 한계, 몇권의 책을 읽으며 느낀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 때문이다.

그리고 하고싶은거 많고(유학, 사업 등등) 욕심많은 나의 미래를 위한 자금 마련을 위해!


국내주식에 발을 담근지 3년 반, 최근 주식관련 책을 다시 읽으면서 내가 보유하고 있는 종목을 검토해보니 세 종목을 제외하고 전부 미국 주가지수를 추종하는 국내상장 미국ETF 라는 것을 깨달았다.

나머지 세 종목의 비율은 국내상장 미국ETF에 비해 작디 작았다. 일부러 국내상장 미국ETF의 비율을 크게 잡은것이 아니었다. 해가 지날수록 국내상장 미국ETF의 성장률이 계속 좋아져 나도 그냥 계속 매수했던거 같다. 수익률이 마이너스 일때도 또 오르겠지라는 마음으로 한번도 매도하지 않고 꾸준히 보유하고 있었다. 그때만 해도 현생에 치여 미국 주식, 아예 국내주식에 대한 생각을 전혀 하지 않았었고, 다른 사람들이 테슬라 테슬라 할때도 전혀 미국주식을 알아볼 생각조차 안했었다. 지금 생각해보면 뭔가 증권계좌를 다시 만들고 수수료내고 세금내고..이런 복잡한 절차를 내가 과연할 수 있을까 의구심이 들었던 것 같다.

 

하지만 요즘들어 자산관리에 관심이 매우생겨, 다시 보유 종목들을 보아하니,, 수익률은 국내상장 미국ETF가 확실히 좋았고 국내주식은 물론 수익률이 좋았던때도 있었지만...코스피 지수만 보더라도 확실히 미국 주식시장 지수랑 비교가 넘사벽이었고,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고, 규모가 커지고 있는 미국주식시장을 바라보지 않을 수가 없었다...!

 


출처:중앙일보

 

왜 코스피 지수는 박스안에 갖혀있을까...  2007년 코스피지수 2000에 돌파하고 16년이 흐른 2023년 코스피 지수는 2500대 이다. 16년 동안 400~500 성장한 것이다. 코스닥은 대략900대로 오히려 하락하였다. 반면 예를들어 나스닥 지수를 보면 2000년대 중반에 지수가 2000대 였고 지금 현재 14000대로 약 7배가 증가하였다. 워낙에 미국주식시장은 큰 시장이라서 비교자체가 안될 수 있다. 하지만 여기서 의문인건 우리나라 기업들이 성장을 하지 않아서 지수가 이런것인가?

아니다. 성장을 했다. 시가총액도 몇배나 올랐다. 

기업들의 시가총액이 오른만큼 주가지수도 증가해야하는데 주가지수는 박스에 갇힌듯 3000을 못 넘고 있다. 시가총액과 주가지수의  그 갭, 갭이 생기는 이유에는 많은 이유가 있을 것이다. 예를 들자면 주가성장에 관심이 없는것, 주주환원에 관심이 없는것, 이사회의 역할 등등... 

솔직히 주주환원에 적극적인 미국주식의 시스템을 보면서 많이 신기했다. 

기업에 투자를 해 성장하면 (소액)주주들과 그 만큼 나누고 공생하며 같이 성장하는, 그러면서 나라도 성장하는 이러한 시스템이 좀 더 적극적으로 있어야하지 않을까?

 

만약 한국의 주식시장이 지금보다 나았다면, 현 시점 한국의 대표적인 투자처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부동산으로의 쏠림현상이 덜 하지 않았을까... 한국의 주식시장은 좋은 투자처의 역할을 하고 있는가?....


그리하여, 나는 미국주식에 발을 한번 담궈 보기로 했다! (남들은 이미 담궜겠지만,,,,)

단기간의 투자가 아닌 장기적 관점에서의 투자!

개별기업에 바로 투자하기보다는 ETF 종목에 대해 좀 더 공부한 뒤 나만의 투자철학을 만들어 꾸준히 투자를 할 생각이다.

시행착오가 있겠지만 최대한 돈을 잃지 않는 선에서 투자를 해보겠다!


-해외주식계좌 개설

(증권사 앱 수수료 이벤트 이용, 양도소득세(선입선출방식이 유리한지 평균매입방식이 유리한지 따져보기-증권사별 비교)) 

-투자종목 정하기(나만의 종목 리스트 만들기)

-나만의 투자 원칙 만들기

-경제흐름 뒤쳐지지 않기(경제잡지, 책, youtube) 


 

자본주의의 세상에서 월급으로는 도저히 사람답게 이 세상을 살아갈 수 없기에.. 경제에 대해 1도 관심없던 나를 위해 나는 오늘도 공부를 한다!